2022년 4월 4일 월요일

엑셀 if함수 사용법

   if함수 란


논리함수로

ㆍ데이터의 범위를 지정하고

원하는 조건도 지정하여

그 조건에 맞으면 즉 true(참)이면 "---"라는 값을 나타내고, 

그 조건에 맞지 않으면 즉 false(거짓)이면 "xxx"라는 값을 나타내도록 만드는 함수


이게 무슨말이야?! 이해가 잘 안된다.

구체적 예를 가지고 말해보자.

학생들의 중간고사 평균점수 데이터가 있다. 

90점 이상을 조건으로 지정하여

90점 이상 조건에 맞으면 "반장후보"라는 값을 나타내고

90점 이상 조건에 맞지 않으면 "탈락"이라는 값을 나타내도록 만드는 함수.


  엑셀 if함수 사용법


개념을 이해했으니, 엑셀 if함수 사용법으로 들어가 보자.

If함수를 이용하여 90점이면 "반장후보", 90점 미만이면 "탈락" 이라는 값을 나타내 보자.

                                            (조건)       (true 값)             (조건)            (false 값)


1. 셀을 선택하여 if함수를 입력한다.

=IF



2. 데이터를 지정하고, 조건을 입력한다.(데이터 : 중간고사 평균점수, 조건 : 90점 이상)

=IF(B2>=90,            ※90점 이상을 >=90 입력, >=를 비교 연산자라고 한다.




3. 조건에 맞으면 "반장후보"라는 값을 나타낸다.

=IF(B2>=90,"반장후보",            ※함수식에서 텍스트는 "텍스트" 이렇게 큰따옴표로 입력.



4. 조건에 맞지 않으면 "탈락"이라는 값을 나타낸다.

=IF(B2>=90,"반장후보","탈락")




5. if함수식이 들어간 셀을 아래로 쭈욱 드래그하여 자동채우기하면 끝!



※ 참고로  "새내기 직장인을 위한 Excel 활용 팁"이라는 심플한 컨텐츠가 있어 링크 걸어 봅니다

엑셀 틀고정 and 응용, 1가지만 알면 ok!

 행이 수백개인 엑셀 표에서

첫 행의 가로 항목이 고정되 있는 엑셀 자료를 첨 봤을때
이건 뭐지 보기 참 편리하네 놀라워 했습니다.

 

검색사이트에서 제목 고정, 행 고정 등으로 검색을 하고 나서야
이것이 '틀고정'이라는 엑셀 기능인 것을 알았죠

 

뭐든 모를때는 어렵게 느껴지지만 알고나면 쉽죠.

 

지금도 예전에 저처럼 '틀고정'이라는 단어를 모르고
엑셀 제목 고정, 엑셀 고정, 엑셀 행 고정 등으로 검색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행이 수백개인 표에서 아래로 스크롤하다 보면 특정 셀의 데이터가
어떤 항목에 속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다시 위로 스크롤하여 표의 항목을 확인합니다
열이 이십개만 넘어로 옆으로 스크롤하다 보면 표의 세로 항목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럴때 틀고정 기능을 사용하면 무척 편리합니다.

"엑셀 메뉴의 보기에 틀고정이 있다." 이것 하나만 알면 ok!입니다.

 

★ 엑셀 첫행 고정


첫행을 고정하고 싶으면 커서가 어디에 있던
엑셀 메뉴의 [보기]에서 [틀고정]을 선택하고 [첫행고정]을 클릭하면 끝!

 

 

 


 

★ 엑셀 첫열 고정


첫열을 고정하고 싶으면 커서가 어디에 있던
엑셀 메뉴의 [보기]에서 [틀고정]을 선택하고 [첫열고정]을 클릭하면 끝!

 

 

 


 

★ 엑셀 선택영역에서 틀고정

 

Case 1. 엑셀 특정 행 고정

 

4행 위에 틀고정을 하고 싶으면, 4행을 선택하고
엑셀 메뉴의 [보기]에서 [틀고정]을 선택하고 [틀고정]을 클릭하면 끝!

 

 

 


 

Case 2. 엑셀 특정 열 고정

 

D열 왼쪽에 틀고정을 하고 싶으면, D열을 선택하고
엑셀 메뉴의 [보기]에서 [틀고정]을 선택하고 [틀고정]을 클릭하면 끝!

 

 

 


 

Case 3. 엑셀 가로 세로 고정

 

D4 셀을 기준으로 가로, 세로 틀고정을 하고 싶으면, D4 셀을 선택하고
엑셀 메뉴의 [보기]에서 [틀고정]을 선택하고 [틀고정]을 클릭하면 끝!

 

 

 

엑셀 페이지 나누기, 1가지만 알면 ok!

  

엑셀 페이지 나누기 삽입

 

1.  페이지 나누기할 곳에 마우스로 클릭!

 

 


 

2. [페이지레이아웃]의 [나누기]에서 [페이지 나누기 삽입]을 클릭하면 끝!

 

 


 

3. 아래와 같이 2010년과 2011년 자료가 페이지 나누기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