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2일 화요일

구글, 크롬 앱의 윈도우, 맥, 리눅스 지원 "단계적으로 중단한다"

구글, 크롬 앱의 윈도우, 맥, 리눅스 지원 "단계적으로 중단한다"

IDG News Service
크롬 브라우저가 설치되어 있으면, 윈도우, 맥, 리눅스 등 플랫폼에 상관없이 구동할 수 있었던 크롬 앱이 2018년부터 크롬 OS를 제외한 다른 운영체제에서 지원되지 않는다고 금요일 구글이 밝혔다.

크롬 앱은 2013년 웹 앱의 기능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했는데, 개발자들이 윈도우와 맥, 리눅스, 크롬 OS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할 기회가 되기도 했다.

이 앱들은 2가지 형태다. 하나는 호스팅 된 앱으로, 설치형 웹 앱이다. 또 다른 하나는 패키지화된 앱으로 iOS 앱 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볼 수 있는 전통적인 앱과 유사하다.

개발자들에게는 현재의 앱을 마이그레이션할 시간이 1년 반 정도 주어진다. 호스팅된 앱의 경우 대부분의 기능이 웹에 의존하기 때문에 큰 이슈는 아니다. 사용자들으 전환 후에도 해당 웹 앱을 계속 사용할 수 있는데, 다만 모든 기능을 웹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다.

패키지된 형태의 앱 개발자들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야만 한다. 구글은 웹 앱, 확장 프로그램,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페이지, 그리고 네이티브 앱 등 4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네이티브 앱과 관련해서 구글은 개발자들이 일렉트론(Electron)이나 NW.js를 이용해서 데스크톱 운영체제에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크롬 앱 서비스 중단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올해 말부터 기존의 앱은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신규 크롬 앱은 크롬 OS에서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2017년 하반기에는 윈도우, 맥, 리눅스의 크롬 웹 스토어에서는 크롬 앱이 표시되지 않으며, 2018년 초가 되면 해당 플랫폼의 크롬 앱의 모든 작동이 중지된다.

주요 데스크톱 운영체제의 크롬 앱 지원을 중단하게 되면, 크롬 OS용 앱 개발에 대한 개발자의 관심도 감소하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몇 달 전 구글이 크롬 OS에서도 안드로이드 앱을 구동할 수 있다고 발표한 만큼, 이 부분을 상쇄할 것으로 예상된다. editor@itworld.co.kr

이런 뭐같은 경우가 다있나. 

댓글 없음:

i2c_designware 808622C1:04: controller timed out

12월 17 15:55:28 VAST kernel: i2c_designware 808622C1:04: controller timed out root @VAST ~ # cat /sys/bus/acpi/devices/808622C1:01/status  ...